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중앙전파관리소

e혁신 혁신24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메뉴 닫기
메뉴열기

전파박물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전파
중앙전파관리소가 지켜가겠습니다.

홈네트워크

홈네트워크 이미지

홈네트워크의 정의

· 홈네트워크의 가장 단순한 개념은 한 가정에서 2대 이상의 PC를 LAN장비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연결한 후 데이터, 프린터 및 인터넷 공유를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말하며,

· 여기에 좀더 발전된 개념은 PC와 기타 가전기기를 가정내 전화선, LAN장비 및 케이블, 무선, 전력선 등을 이용해 연결하는 것으로 기기간 데이터 공유뿐만 아니라 원격조정과 PC나 가전기기 하나 또는 리모컨 하나로 모든 기기를 통제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 결국, 개인의 Life Style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홈디지털 서비스를 누구나 원하는 기기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제공받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가정환경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홈네트워크의 정의 이미지

시스템 구성

시스템 구성 은 가입자망, 홈게이트웨이, 홈네트워크, 접속기기,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홈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무선통신기술

· 홈네트워크 기기의 접속방식은 크게 유선(Wired)과 무선(Wireless)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무선 접속방식의 대표적인 기술인 무선랜, Bluetooth, UWB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랜(Wireless LAN)
-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초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써 주로 초고속 무선인터넷, 가정 및 사무실 네트워크, VoIP 서비스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주파수대역 : 2.4~2.4835, 5.15~5.35, 5.47~5.65, 5.725~5.825㎓
- 전송속도 : 11Mbps(2.4㎓대역), 54Mbps(5㎓대역)
- 전송거리 : 50~100m 내외

홈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무선통신기술 이미지

· Bluetooth
휴대용 장치간의 양방향 통신을 복잡한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구현하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로써 주로 무선헤드셋, 무선키보드, 무선마우스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파수대역 : 2.4~2.4835㎓
전송속도 : 64k~1Mbps
전송거리 : 10m 이내

· UWB(Ultra-WideBand)
기존의 스펙트럼에 비해 매우 넓은 대역에 걸쳐 낮은 전력으로 대용량의 정보를 전송하는 무선통신기술로써 주로 홈게이트웨이, TV 영상전송, PC의 대용량 데이터 및 디지털카메라의 정지화상을 프린터로 전송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파수대역 : 3.1~10.6㎓
전송속도 : 480Mbps
전송거리 : 10m 이내

홈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무선통신기술 이미지 2

· 홈네트워크 발전전망
각종 가전기기들이 홈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으며, 점차 유비쿼터스 홈으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센서들이 홈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 홈이 가시화 되면 홈센서간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홈센서가 지능화되고 착용 가능한 형태로 발전하고, RFID 및 유비쿼터스 ID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홈네트워크 발전전망 이미지


공공누리의 제4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국립전파연구원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한국전파진흥협회
  • ICT 규제샌드박스
  • 안전신문고

중앙전파관리소

(우 05830)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234(가락동) 대표전화 : 02-3400-2000
전파이용CS센터 : 080-700-0074(무료) 팩스 : 02-3400-2124
Copyright ⓒ Central Radio Management Service.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