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중앙전파관리소

e혁신 혁신24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메뉴 닫기
메뉴열기

전파박물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전파
중앙전파관리소가 지켜가겠습니다.

RFID

USN의 정의 이미지

RFID의 정의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사물에 고유코드가 기록된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무선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로써 ‘무선식별’, ‘전자태그’, ‘스마트태그’, ‘전자라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바코드와 다른 점은 원거리에서 직접적인 접촉 없이 자체로써 통신능력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 등 네트워크와의 통합이 가능하고 매우 다양한 응용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세계적으로 물류/유통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 군사, 보안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RFID 동작원리: 리더가 대그로 전파를 송신하면(1), 태그는 수신된 전파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태그의 고유코드를 실은 전파를 발산하고(2), 리더는 이코드를 이용해 서버에 있는 정보를 검색(3) · 획득(4)

RFID의 장점

· RFID는 태그 내부의 정보를 실시간 갱신 가능하며, 비접촉 방식으로 금속물질도 투과할 수 있어 불결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거리가 길고, 위·변조가 불가하며, 재사용이 가능하여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주파수 할당 및 활용분야

주파수 할당 및 활용분야 표
주파수대역 출력 대역폭 활 용 분 야
13.552 ~ 13.568㎒ 47.544㎽/m이하 16㎑ IC카드,신분증 등에 주로 사용
433.670 ~ 434.170㎒ 3.6㎽이하 리더:500㎑
Tag:200㎑
공항이나 항만의 컨테이너, 공장의 부품 관리 등 자산추적관리시스템에 주로 사용
917~923.5㎒ 4W이하 200㎑ 주차관리용, 유통, 물류,(귀금속, 도서, 의료폐기물 등)용 등 산업전반에 사용
2.427~2.453㎓
2.434~2.465㎓
2.439~2.470㎓
300㎽이하 26㎒
31㎒
31㎒
이동체 식별용 무선기기에 사용

RFID의 분류

· RFID는 태그의 전원 유무에 따라 수동형과 능동형으로 구분됩니다.

· 수동(passive)형은 태그 내부 혹은 외부로부터 직접적인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오직 리더로부터 나오는 전자기장에 의하여 작동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이 시스템은 능동형에 비하여 매우 가벼우며 가격도 저렴하면서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조금 부족한 점이라면 인식거리가 짧고 리더가 좀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 능동(active)형은 전원을 꼭 필요로 하는 타입으로써 외부로부터의 동작 전원을 공급 받거나 어떤 비금속성 케이스 내에 태그와 같이 내장된 배터리의 전원으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리더의 필요 전력을 줄이고 일반적으로 리더와의 인식거리(Read Range)를 좀 더 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배터리를 사용함으로써 작동시간의 제한을 받으며, 확실한 환경 하에서만 사용되어 지고 수동형의 장치들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USN의 정의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이란 센서를 활용하여 사물 및 환경 정보를 감지, 가공, 통합하여 맞춤형 지식·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USN의 정의 이미지
USN의 정의 구분표
구분 역할
응용 플렛폼 다양한 분야에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응용 플렛폼
싱크노드
게이트웨이
센서노드로부터 센싱 정보 수집 및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하기 위한 중계노드 및 게이트웨이
센서노드 센서, 컴퓨팅, 통신 모듈로 구성되며, 환경정보를 센싱 전송

RFID에서 USN으로 변화

· RFID 기술은 초기 RFID 태그를 이용한 개체 식별 단계에서 센싱 기능을 부가하여 환경정보를 동시에 취득하는 단계를 거쳐 센서 노드간 통신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능이 적은 다른 태그를 제어하는 단계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RFID에서 USN으로 변화 이미지


공공누리의 제4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국립전파연구원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한국전파진흥협회
  • ICT 규제샌드박스
  • 안전신문고

중앙전파관리소

(우 05830)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234(가락동) 대표전화 : 02-3400-2000
전파이용CS센터 : 080-700-0074(무료) 팩스 : 02-3400-2124
Copyright ⓒ Central Radio Management Service.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